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 가입하기

안녕하세요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짬날때 부지런히 작성해야 할 것 같아서 약간(?) 포스팅 순서가 바뀌긴 했지만 먼저 올립니다.

오라클이 OpenWorld 2015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클라우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사실 클라우드 이야기 하면 여러 이야기가 나올 텐데 , 그중 하나가 수년전 래리 앨리슨 (당시 CEO )가 클라우드를 신랄하게 비판했죠.

그러나, 시장은 클라우드가 대세로 가고 있다 보니 , 래리의 오판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죠.

암튼, 오라클이 그렇다고 클라우드에 대해서 아무런 준비도 안하고 있었을까요?

오라클은 내부에서 클라우드에 대한 개발과 연구에 꽤 많은 리소스를 투입하고 있었습니다. 2013년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 때에도 이미 준비를 하고 있었고 , 내부 베타를 에이스 디렉터 일부에게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암튼 시간이 흘러 올해 전ㅅ계 6개국을 순회하는 클라우드 월드를 통해 오라클 클라우드에 대해서 홍보와 전략을 소개해 왔죠.


이번 오픈월드는 매년 열리는 9월이 아니라 10월 말로 한달 정도 기간이 늦쳐줘서 오픈 되었는데 그 이유가 다양한 클라우드 제품군을 소개하기 위해서 였던 것 같네요. 

암튼...각설하고...

그 부분은 추후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에서 투마스쿠리안 사장님(?)과 에이스 디렉터들과 논의 끝에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에게 오라클 클라우드의 1년 무제한 트라이얼 사용권한을 부여해 주기로 했습니다.

원래 오라클 클라우드는 30일만 트라이얼을 제공 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에 대해서 소개된 포스팅은 국내에 거의 없는 것 같으니...^^ 제가 먼저 포스팅을 ~~~


1)먼저 http://cloud.oracle.com  으로 이동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라클은 아마존과 달리 IaaS 뿐 아니라 PaaS , SaaS 를 모두 지원합니다.

이를 Integrated Cloud 라고 명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포스팅도 별도 진행하겠습니다. 


여기에서 Application ( SaaS )나 Platform ( PaaS ) 등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언어설정

일단 우리는 영어를 싫어(?)하니 한국어로 변경하도록 한뒤에 서비스를 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English를 선택해서 언어를 선택합니다.

몇나라 안되는 와중에 한국어지원이 됩니다.

깔끔한 한국어를 지원해 줍니다.~ +_+


30일 무료 체험을 선택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해서 SaaS/DaaS 서비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근래에 오라클이 가장 주력으로 밀고 있는 분야는 PaaS 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를 구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는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오라클 클라우드의 강점 중에 하나가 바로 여기서 나타납니다.

우리가 전통적인 DB 시장에서 오라클 DB를 설치후 서비스 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까요?

게다가 RAC나 DR 까지 고려한다면...

그리고 , 강력한 성능을 고려 한다면...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절대적 강자 제품인 엑사데이타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고 , 프라이빗이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해 온프레미스 환경도 완벽하게 지원 합니다.

당연히 클라우드니까 확장이나 가용성 , 유연성은 기본이죠.



아래는 가격 정책입니다.

오라클의 가격정책이나 유지보수 정책은 기존의 많은 고객들을 불만 스럽게 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리티컬 서비스에는 오라클외의 대안이 없어서 많은 고심을 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클라우드로 오라클 서비스는 전통적인 가격에 비해서는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본격적으로 30일 트라이얼을 신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시험판 가입 신청

오라클 계정이 있으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세부 정보가 나타 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프로세스를 진행 합니다.

계정 정보를 기입하고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사용자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때 핸드폰으로 인증 메시지를 수령할 수 있으나 , 저의 경우는 계속 인증문자가 오지 않아서 결국은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오라클 클라우드 지원 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요청을 했습니다.

확인코드를 입력하고 나면 서비스명과 도메인 등이 할당 됩니다. 여기서 해당 이름들은 수정이 가능하고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모든 입력과 등록이 마무리 되면 아래와 같은 등록 확인창이 나타납니다.


가입후 클라우드 계정을 확인해 보면 다양한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해당 도메인에 로그인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 과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