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재벌의 수다떨기

오라클의 새로운 커뮤니티 프로그램 (Developer Champion)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아...쉽지 않은 한달이었네요...


사건 사고도 많고 , 해외 출장도 많았던 달이었습니다.


9월 첫주에는 RHTE( Redhat Technical Exchange 2017)에 참가 하느라 베트남 호치민에 있었구요. (약 7일)


그곳에 있는 동안 부터 제안작업에 치여 정작 세션들은 많이 듣지도 못했네요.


오자마자 바로 부산 출장에 제안 발표에 정신 없이 보내다 9월 마지막주에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 및 오픈월드 2017로 인해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와 있습니다.


여러 내용들이 있는데 ,  NDA 때문에 현재는 공개할 수 없네요.


암튼 각설하고...


오라클에서 얼마전에 새로운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는데 , 국내에는 소개가 많이 안되어 있습니다.


지원 프로그램의 이름은 "Developer Champion" 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일단 국내에서 지원받는 해당 프로그램 리더가 일단 전무한 상태이고,  오늘 현재 글로벌하게 20명 있다고 하네요.


기존의 오라클의 지원 프로그램은 오라클 에이스 프로그램과 자바 챔피언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오라클 에이스 프로그램은 각종 기술 문서와 커뮤니티 기여 , 컨퍼런스 발표 등등의 여러 역할이 있죠.


자바 챔피언은 커뮤니티에서 인정된 리더를 오라클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래 썬에서 만들어서 지원 했던 프로그램이었죠.


추가로 디벨로퍼 챔피언이라는 프로그램이 신설되었습니다.


전통적인 개발이 아닌 NoSQL , 마이크로서비스 , DevOps , 컨테이너와 오픈소스에 기여하는 개발자를 지원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것이죠.


과거 오라클이 전통적으로 비즈니스를 엔터프라이즈 중심으로 진행하다 , 클라우드 환경이 급격하게 진척되다보니 , 이제 커뮤니티 지원을 통해 개발자들을 확보하고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기 시작하네요.


지난 10년간 선택과 집중을 했던 커뮤니티 지원도 계속 큰 변화가 있네요.


20명의 Developer Chnapion 프로그램 멤버들중에 ACE Director 들이 몇명 보이네요..^^


대단 합니다... : -)


암튼...이 프로그램과 관련한 컨택은 제니퍼에게 문의 하라고 되어 있는데 , 제니퍼에게 추가 정보를 받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메일로 직접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문의 하셔도 좋을 것 같군요.



 Jennifer.Nicholson@ orac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