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solaris

솔라리스 11.4 의 Web UI를 이용한 성능 모니터링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솔라리스 11.4의 성능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니터링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라리스 11.4 부터는 이 기능이 막강해졌습니다.


1년 반쯤...그러니까 2016년 10월쯤에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에서 솔라리스 12 (비공개 베타 버전)을 통해서 처음 접했는데 , 솔라리스와 스팍팀 일부의 구조조정등으로 뒤늦게 공개되었네요.


사실 솔라리스의 성능 분석 능력은 어느 운영체제 보다 단연 뛰어납니다.

솔라리스는 전통적인 성능 분석도구인 vmstat , iostat , mpstat 같은 도구 이외에 Dtrace를 지원하면서 분석 기능은 최정점에 이르렀다고 봐야 합니다.


솔라리스는 기존의 진단 방식 뿐 아니라 개별 시스템 감시 도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Oracle Solaris Analystics는 시스템 통계 , 응용프로그램통계, 오류 및 관리 변경 요청에 통합 BUI (Browser User Ineterface)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쉽고 효과적으로, 모니터링과 문제진단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BUI를 통해 CLI는 물론 API를 통해 활용 가능하고 , 통계 저장소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통계 및 이벤트에 대한 시각화(그래프)도 지원합니다.

기본 통계 및 이벤트는 CLI( sstore 명령) 및 API를 통해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kstat을 통해 커널 정보를 , proc 도구들을 통해 프로세스 정보를 , 시스템 문제는 FMA 를 , 관리변경은 audit 이벤트를 통해 수집합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시스템에 내장된 Dtrace 스크립트를 통해 상세 추적을 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통계 및 이벤트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다양한 성능 데이터를 FMA 오류 및 SMF, 감사 이벤트 같은 시스템 구성 변경 같은 시스템관련 이벤트와 연관하여 성능 이슈를 보다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공유 네임 스페이스를 이용하면, 특정 시스템에 대한 모든 사용 가능한 정보를 쉽게 탐색 할 수 있습니다.


BU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확인 또는 설치 / 구성 작업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1. webui-server 패키지가 설치 여부 확인 


root@sol114b:~# pkg list webui-server

NAME (PUBLISHER)                                  VERSION                    IFO

system/management/webui/webui-server              11.4-11.4.0.0.0.12.2       i--



2. webui-server 서비스와 sstore 서비스 활성화 여부 확인


root@sol114b:~# svcs webui/server sstore

STATE          STIME      FMRI

online         17:10:47   svc:/system/webui/server:default

online         17:10:59   svc:/system/sstore:default



3. 웹 브라우져를 이용하여 접속


  https://hostname:6787/solaris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인증서 관련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고급을 눌러서 해당 인증에 예외처리를 진행해 줍니다. 이부분은 사설 인증으로 인해 브라우져에서 나타나는 경고이므로 무시하고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보안예외 처리를 진행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예외처리 한뒤에 접속합니다. (생각보다 심플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

로그인을 위해 ID / PASSWORD를 입력합니다.


약간의 시스템에 버벅임(?)이 나타나고 매우 화려한 대쉬보드를 감상 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대쉬보드의 결과는 우리가 원하는 형태로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CPU의 항목도 매우 상세하게 수집 분석이 가능하고 , 파일시스템, 네트워크 IO등에 대해서도 세부 수집과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을 커스터마이즈 하고 싶다면 설정에서 시각화 유형이나, 항목들에 대한 변경을 통해 원하는 형태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변경하기 위해서 시각화 유형을 선택하면, 흡사 엑셀의 그것과 같이 그래프 유형도 원하는 형태로 변경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eb UI 기반으로 443과 6786 포트를 지원합니다. 이를 비활성화 하기 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conf/redirect_from_https의 설정을 false 로 설정하면 됩니다.


$ svccfg -s webui/server:default setprop conf/redirect_from_https=false
$ svcadm refresh webui/server
$ svcadm restart webui/server
$ svcprop -p conf/redirect_from_https webui/server:default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