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오픈소스 DB - PostgreSQL 기반 OCI 데이터베이스

테크넷 김재벌 입니다.

 

저는 2023년 12월 18일에 필리핀에 도착해서 12월 19일에 사고가 있어서 해외 중환자실에 머물고 있었네요.

 

일주일 넘게 생전 입원도 처음하는데, 외국 병원의 중환자실에 체류하는 경험은 좀...당황 스럽긴 했네요..

 

각설하고 살아 남았으니, 이렇게 글도 쓸 수 있는 거겠죠?

 

전 세계적으로 DB 시장에서 오라클 DB의 점유율과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 합니다.

 

그뒤를 이어 가장 인기있는 DB인 MySQL 도 오라클의 제품이죠.

 

그래도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제품군중에 오라클이나 MySQL의 대안으로 널리 사용중 제품으로는 가장 인기 있는 PostgreSQL 이 있죠. 

 

마이크로소프트가 I love Linux 를 외치고, 클라우드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빅테크 기업중 하나인 오라클의 경우 Linux는 오래전부터, MySQL이나 PostgreSQL 같은 오픈소스 DB도 꾸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PostgreSQL 14.9 버전을 OCI에서 제공 합니다.

이에 따라 OCI에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 MySQL , Redis 기반 OCI 캐시 , OPenSearch 기반 OCISearch , MySQL과 MySQL의 HeatWare 까지 서비스를 확대 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ostgreSQL 기반 OCI 데이터베이스는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지 않고도 클라우드에서 손쉽게 확장하려는 경우 이상적인 솔루션입니다. 
이는 완전한 PostgreSQL 호환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내장된 보안과 간단한 가격으로 OCI의 유연한 고성능, 고가용성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이 OCI 구현은 관리 요구 감소와 함께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오라클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OCI 기반 PostgeSQL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PostgreSQL용 OCI 데이터베이스가 뛰어난 이유

최대 3배 더 높은 성능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스토리지 덕분에 SQL 트랜잭션 처리 엔진을 스토리지 계층에서 분리하여 표준 PostgreSQL 구성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AWS 비용의 절반 미만 
OCI에서 PostgreSQL을 실행하면 컴퓨팅 및 스토리지에 대한 간단한 가격 책정과 저렴한 가격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용한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고 피닉스, 상파울루, 도쿄 등 모든 지역에서 일관된 가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Amazon Web Services(AWS)의 동급 서비스인 Amazon Aurora PostgreSQL은 OCI보다 2.5배 더 비쌉니다. 

완전 관리형 및 엔터프라이즈 지원
자동화된 배포부터 보안 업데이트까지 Oracle은 증가하는 워크로드를 수용하거나 스토리지를 자동 확장하는 등 모든 일반적인 유지 관리 작업을 처리합니다.

신뢰할 수 있음
다른 OCI 데이터 저장소 및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PostgreSQL용 OCI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보호를 강화하고 규정 준수를 지원하는 상시 암호화 및 정기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 
이 서비스는 Audit , IAM , Cloud Guard 등 다른 OCI 보안 서비스와 완벽하게 통합되어 보안 및 거버넌스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고가용성
OCI 아키텍처 혁신과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복제 방법론을 결합한 99.99% SLA와 RTO(복구 시간 목표) 및 RPO(복구 지점 목표)를 충족하는 능력을 통해 OCI의 PostgreSQL 사용자에게 최고의 내구성과 고가용성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사용자 경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PostgreSQL용 OCI 데이터베이스도 구성하기 쉽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직관적이며, 설정하면 실행 중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측정항목은 클러스터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데 추가로 도움이 됩니다.

<그림: 고가용성 및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스토리지 아키텍쳐>

 

OCI에서 PostgeSQL 시작

 

PostgreSQL 용 데이터베이스는 여타 다른 오라클의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한 설정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가 가동되면 시스템 세부 정보 등 다양한 지표를 상세하게 확인 할 수 있어 손쉬운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림 : 데이터베이스 패널 설정>

<그림: 데이터베이스 개요 패널>

<그림:인스턴스 세부정보 패널>

 

OCI 에서는 이미 사용 가능한 MySQL HeatWave에 Redis가 포함된 OCI 캐시 및 OpenSearch가 포함된 OCI Search를 추가 하여 오픈 소스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