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2

(3)
오라클 리눅스 7.3 릴리즈 및 설치후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2016년 11월에 RHEL 7.3 이 출시 되고 , 오라클 리눅스도 7.3이 출시 되었습니다. 오라클 리눅스 7.3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봤습니다. 아마 기능적으로는 소소한 업데이트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슬슬 사용해 봐야겠네요. 일단, 공식적으로 오라클 리눅스 7.3은 UEK R4 커널이 기본으로 설치되고 부트 됩니다. 기존 버전에서의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경우 UEK R3를 대체 하지는 않고 설치시에 UEK R4를 설치한 뒤에 R3로 변경하는 것은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오라클 리눅스 7.3의 경우 커널은 오라클 리눅스의 이전 버전들과 같이 UEK (Unbreakable Enterprise Kernel) 커널과 와 RHCK ( Redhat Compatible Kerne..
솔라리스 11.3 ZFS 의 업그레이드된 기능 소개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솔라리스 11.3이 나온지도 1년이 넘었는데 , 11.3에 관련한 자료가 국내에는 거의 없네요.. ZFS 의 기술이 많이 변경되었는데도 소개가 거의 안되었구요. ZFS의 신기술에 대해서 약간은 정리를 하고 가는 것이 좋겠네요. 왜냐하면 11.3 에 내장된 ZFS 기술은 정말 멋지거든요~ 1.ZFS Snapshot Compare (스냅샷 비교 기능 ) 솔라리스 11.3 부터는 파일시스템에서 생성된 ZFS 스냅샷 간의 파이 비교가 가능해 졌습니다. # zfs diff -r solatech@snap1 solatech@snap2 D /solatech/users/ (solatech/users) + /solatech/users/file.a + /solatech/users/testfil..
시놀로지 NAS를 이용한 USB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 시놀로지 NAS에서 프린터 서버 설정하는 메뉴가 있는데 , 활용 안하다가 한번 써봐야 겠다 싶어서 세팅을 하게 되었는데 , 생각보다 국내에 자료가 별로 없네요. 몇군데 블로그에 올라오긴 했지만, 해당 내용이 친절한 설명보다는 그냥~~ 쭉쭉 화면 캡쳐되어 있다보니 , 설정에 시행착오를 하게 되었고 ,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해 보니 , 영문 페이지로 설명이 좀 나와 있는데 , 국내에는 은근히 자료가 없네요. 그래서, 간단하게라도 도움이 될지 싶어 정리해 두고자 합니다. 테스트 환경 : 시놀로지 NAS ( DSM : 6.x : 이하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설정은 가능 ) / 제품은 412+프린터 : CANON PIXMA MX366 ( 잉크젯 복합기 ) - USB 인터페이스만 지원 ( non-network 제품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