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

(4)
라벨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모의해킹 실습 환경 구축(4)- 구성 디자인 및 VM 관리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업로드된 이미지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Libray > VM 항목에 업로드된 이미지들이 보여지고 , 우측의 Summary 에서 해당 VM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neral 메뉴에서 VM 들의 이름과 CloudInit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CloudInit 은 배포시에 Key의 배포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리눅스 이미지만 적용됩니다.사전에 생성된 키를 등록하면 해당 키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VM 인스턴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사전에 생성한 키가 없다면 라벨로에서 키를 생성할 수 도 있고 , 기존의 키를 Import 할수도 있습니다.system 항목을 살펴보면 netsted virtualization..
라벨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모의해킹 실습 환경 구축(3)-커스텀 이미지 업로드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사용자가 생성한 VM 이미지를 라벨로에 업로드 하여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라벨로 라이브러리에 가서 +import VM 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Ravello VM Import Tool 이 나타는데 ,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GUI 버전과 CLI 버전중에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GUI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다운로드를 누르게 되면 다운로드가 실행되면서 ravello_win.exe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집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Ravello Import Utility를 설치 합니다.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과 동일 합니다. FINISH를 누르게 되면 웹 브라우저로 로..
라벨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실습환경 구축 (2) - 기본환경과 이미지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오라클 라벨로 시스템을 이용해서 모의해킹 실습 환경을 구축해 볼까 합니다. 먼저 라벨로 시스템의 계정을 가입 후 활성화 메일을 받게 되면 비밀번호를 설정 후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웹컴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라벨로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vmware나 virtualbox 같은 가상화 제품에 대한 이해와 오픈스택 대시 보드를 경험해 봤다면 별다른 매뉴얼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벨로의 메뉴 구성은 간단한 편이며 , 이에 대한 상세한 기능이나 매뉴 설명 생략하고 간략하게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1-1] 표와 같이 메인 메뉴는 정리 될 수 있습니다. Blueprints는 클라우드에 생성되고 배포되는 인스턴스의 스..
라벨로 시스템을 이용한 클라우드 구축 1) - 가입하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2016년 초에 오라클이 라벨로 시스템즈라는 이스라엘 스타트업을 인수 했습니다. 사실 그 때 까지만 해도 관심 있는 부분은 이슈는 아니었는데 , 해당 서비스가 Redhat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사용중이더군요. 대체 이서비스의 정체는 뭔가 정도로 끝날 수 있었는데 , 지난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 브리핑을 통해서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바로 " Nested VM"이 가능한 클라우드 라고 정의할 수 있겠네요. 라벨로 이전에도 일부 가상머신들은 중첩가상화라고 불리우는 가상화를 제한적으로 적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 시장에서 중첩가상화는 크게 주목 받지 못했습니다. 이는 가상VM내에 다시 VM을 구동하는 형식으로 가장 치명적인 문제.... 바로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