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솔라리스 스쿨의 운영 및 도메인 인수 관련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입니다.


아마도 솔라리스 관련하여 솔라리스 스쿨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14년간 국내에서 가장 오래되었고 독립적인 솔라리스 사이트니까요.

해당 사이트는 주)제이씨현에서 도메인 및 서버를 유지하고 있었고 , 1대 운영진에 의해 2004년까지 운영되어 오다가 기존 운영진들이 "어떠한 문제인지는 모르나 운영을 포기" 하고 방치되어 있던 것을 2대 운영진(김석,조호석 외4명)에 2004년 부터 운영이 되었습니다.

운영/관리는 운영진이 하고 도메인과 서버는 주)제이씨현이 소유하는 비정상적인 형태로 운영이 되었고 , 운영진과 상관없는 급작스런 사이트 개편 및 서비스 중단이 이루어졌고 , 그 뒤 운영진들은 왕성한 활동을 하던 중에 주)제이씨현의 사이트 운영 방향이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운영진과 맞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제이씨현과은 솔라리스스쿨을 비즈니스 영역으로 보고 있었터라 이에 대한 한계를 느낀 운영진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별도의 사이트를 별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커뮤니티가 바로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솔라리스 테크넷입니다.

솔라리스 테크넷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2004년에 만들어져서 2008년까지 왕성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러던중에 솔라리스 스쿨에서 4명의 운영진 중에 2명이 업무 및 타 분야로의 이직을 결정하게 되어 현재 "솔라나라"를 운영하고 있는 "조호석"씨와 제가 운영을 병행하고 있었고 , 저는 테크넷과 솔라리스 스쿨 모두를 병행 운영하였으나, 제 아이의 질환 발병등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기존과 같은 왕성한 커뮤니티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지난 2010년 썬과 오라클의 합병으로 오라클로 인수된 썬의 여러 제품들 솔라리스,자바,하드웨어,MySQL 등의 기존 제품들이 개발중단 및 폐기라는  위기론이 나타나면서 급격하게 솔라리스 및 스팍 사용자와 관리자들이 위축되고 제품 판매가 급감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말미 암아 국내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던 많은 커뮤니티 리더 및 업무를 생업으로 하는 분들이 전업을 하는 위기를 맡기도 했습니다.

현재 국내의 솔라리스 커뮤니티는 사실상 그 위용이 크게 위축되고 현재의 커뮤니티를 유지하는것 조차가 버거운 상황입니다.
저도 보안 업무를 계속 하고 있다보니, 과거와 달리는 이에 대한 부분들이 예전 같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솔라리스 테크넷과 솔라리스 스쿨에 대한 운영은 미흡하나 방치되지 않고 유지되어 왔습니다.

헌데 지난 2013년6월 중순에 솔라리스 스쿨이 사이트 폐쇄 및 데이터 삭제를 하겠다는 주)제이씨현의 일방적인 통보로 중대한 위기를 맡게 되었습니다.

지난 2000년에 만들어진 이래 현재까지 솔라리스 스쿨의 엄청한 데이터가 삭제될 위기에 처한 것입니다.

이에 솔라리스스쿨의 운영진은 "조호석"씨와 제가 주)제이씨현에 급하게 연락을 취해 자초지정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존 솔라리스 스쿨이 사이트 취약점으로 인해 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고 이에 대한 조치를 하라는 KISA의 요청에 "인력과 비용"을 투입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경영진에서 사이트 폐쇄 및 데이터 소거를 결정하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조호석씨와 제가 공식적으로 사이트 폐쇄 및 데이터 소거를 할 거면 , 무상으로의 사이트의 운영과 이전을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 무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받게 되었고, 금전적인 부담으로 인해 신중하게 고려하게 되었고 수 많은 솔라리스 사용자들의 노하우와 데이터가 있는 솔라리스 스쿨을 포기할 수가 없어서 공식적으로 주)제이씨현과 협상하여 지난 6월말에 도메인 및 데이터 일체에 대한 매입을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솔라리스 스쿨과 관련하여 주)제이씨현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도메인 및 컨텐츠는 제가 속해 있는 주)노브레이크로 모든 권한이 이전되었고 , 현재 사이트의 버그 및 보안취약점 수정 , 도메인 소유권 이전 절차가 진행중입니다.

향후 1-2주일이내에 솔라리스 스쿨을 다시 한번 만나시게 될 겁니다.

향후에는 안정적인 솔라리스 스쿨의 운영이 이루어질 것을 약속 드리며 , 솔라리스 스쿨과 관련하여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기존의 자료에 얼마든지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비용 및 지원은 제가 속한 주)노브레이크에서 지원할 예정이며 , 운영 기존처럼 "조호석"씨와 제가 운영을 할 예정이며 , 필요하다면 추가 운영진 선출을 통해 운영을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공식적으로 솔라리스스쿨은 완벽한 독립 커뮤니티로 운영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s 

끝으로 솔라리스 스쿨에 있던 주)제이씨현과 엘림넷 배너 광고는 모두 제거 되었으며 , 향후 스폰서를 통해 배너 광고를 비치할 예정입니다.
솔라리스 스쿨이 배너 게재를 원하시는 업체나 커뮤니티 분들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스폰서를 통해 발생된 수익금을 통해 운영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만들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