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사랑

리뷰안 850X 256G 장착 및 후기장착 후기

리뷰안 850X SSD 후기


원래 이런거 잘 안남기는 편이긴 한데 , 한번 차근차근 남겨 볼까 합니다. @@

저는 집에 컴퓨터나 노트북이 좀 많은 편이긴 한데 , 제법 오래된 녀석들 밖에 없고 , 가장 최신인 녀석은 소니 바이오 프로 13 인데 , 이 녀석은 미국에서 사가지온 녀석인데다가 잘못 뜯으면 감당 안될 것 같아서..ㅎㅎ

오랜된 녀석들을 천천히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리뷰안 850X를 두개 구입했는데 , 성능이 어떨지 모르겠군요.ㅎㅎ

암튼, 구닥다리 머신중에 하나인 레노버 x200 에 리뷰안 850x 를 탑재한 후기를 올려 보고자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기존에 도시바 SSD 와 ADATA SSD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확인해 보니 , 제 집에 컴퓨터가 모두 SATA2 까지만 지워되더군요..ㅠㅠ

이번 리뷰에서도 시스템의 한계 때문에 제품의 실제 기능을 모두 보여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오래된 녀석들을 SSD 하나로 부활시켜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850X의 박스는 비교적 단촐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ADATA의 경우 3.5 가이드를 포함해서 주지만, 리뷰안 제품은 3.5 가이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리뷰안 850X 의 외관은 황금색(?) 외관을 가지고 있어서 꽤나 고급 프리미엄 모델로 보여지는데 , 제 개인적으로는 리뷰안 850X 각인은 좀 작게 해서 모서리에 넣고 로고나 심볼이 들어갔으면 더욱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아래는 후면 이며 , 스펙과 시리얼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녀석은 256기가 모델입니다.

x200 모델은 이미 4년 전 모델이고 SATA 3가 지원되지 않는 구형 모델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리뷰는 리뷰안 SSD의 성능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뷰를 남기는 이유는 구형 모델이 SSD 하나로 부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시스템 성능을 향상 시키는 방법으로 cpu 와 메모리 교체가 주 였지만,  확실한 체감 성능 향상은 SSD 로의 교체가 정답 인 듯 싶네요.


암튼...

장착한 뒤에 우분투 리눅스 14.04 를 설치했다가 다시 윈도우 8.1을 설치했습니다.  따라서, 개봉 후 바로 사용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며 , 테스트 환경은 윈도우 8.1 입니다.


제가 구매한 리뷰안테크 850X 는 2014년 12월 21일 현재 다나와에서 가장 인기 있는 SSD 모델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다른 제품들은 읽기와 쓰기 모두 500MB 모두 넘지만, 제가 가진 시스템이 모두 낙후되어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제가 리뷰안 제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성비

가격은 저가 모델과 비슷한데 , 성능은 고가 모델과 경쟁할 정도입니다.

2.A/S 기간

다른 회사 제품은 3년 전후인데 비해 6년이라는 가장 긴 A/S 기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SSD 는 시간이 지날 수록 수명이 줄고 성능이 떨어지기에 A/S 기간이 길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3.고객을 생각하는 기업

과거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당시의 미안함과 고마움을 표현하며, 최초 모델 구매자들에게 신제품으로 교체해 주는 이벤트는 많은 업체들이 배워야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그 8G 모델을 가진 분들이 얼마나 계시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과 이벤트는 너무 마음에 드네요.


제가 테스트한 모델은 x200 이라서 SATA3도 지원되지 않아서 제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SATA2에서라도 체감 성능을 리뷰 하기 위해 크리스탈리포트로 테스트한 결과를 추가했습니다.
먼저 1G 바이트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SATA2의 한계 영역까지 최상의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100M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100M와 1G 테스트에서 큰 성능 차이 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 Tune Pro 로 벤치마크를 수행한 결과 입니다.



이제 이에 대한 대항마를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x200 에는 WD 하드가 있었는데 , 성능이 매우 떨어져서 ADATA 920 128G 를 사용중이었습니다.

이 제품 역시 가성비 측면에서는 매우 괜찮은 제품입니다.  제가 가진 제품은 128G 이며 , Write 성능이 256G에 비해 떨어지는 제품으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리뷰안 제품이 ADATA 제품에 비해서 나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56G제품의 경우 다나와 최저가가 1만원 정도 더 리뷰안 제품이 싼 것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리뷰안 테크 850X 제품은 타 프리미엄 제품에 비해 성능으로 밀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 , A/S 가 타 사에 비해 강점이 있는 것이죠.

제품의 인기가 높은 것은 다른데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 합니다. ^^

이상으로 간략한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