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사랑

시놀로지 NAS를 이용한 USB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

시놀로지 NAS에서 프린터 서버 설정하는 메뉴가 있는데 , 활용 안하다가 한번 써봐야 겠다 싶어서 세팅을 하게 되었는데 , 생각보다 국내에 자료가 별로 없네요.


몇군데 블로그에 올라오긴 했지만, 해당 내용이 친절한 설명보다는 그냥~~ 쭉쭉 화면 캡쳐되어 있다보니 , 설정에 시행착오를 하게 되었고 ,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해 보니 , 영문 페이지로 설명이 좀 나와 있는데 , 국내에는 은근히 자료가 없네요.


그래서, 간단하게라도 도움이 될지 싶어 정리해 두고자 합니다.




테스트 환경 : 시놀로지 NAS ( DSM : 6.x : 이하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설정은 가능 )  / 제품은 412+

프린터 : CANON PIXMA MX366 ( 잉크젯 복합기 ) - USB 인터페이스만 지원 ( non-network 제품 )

클라이언트 : 윈도우 8.x




모든 프린터가 지원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 복합기의 기능 역시 모두 지원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는 복합기 ( 인쇄 , 스캔 , 복사  등 ) 의 모든 기능이 지원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테스트 환경에서 사용된 CANON의 MX 366 제품은 복합기 임에도 불구하고 순수 인쇄 기능만이 사용가능했습니다.



1. 먼저 시놀로지 USB 에 프린터 ( 복합기 ) 를 연결 합니다.

2. 시놀로지 NAS 제어판으로 이동합니다.



3. 제어판의 외부장치로 이동합니다.



4. 프린터 탭을 선택 합니다



5. 현재 연결된 프린터가 보입니다. ( 안보이는 경우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 메뉴를 진입하여 설정합니다. )



6. 프린터 관리자에서 프린터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7.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 이외에도 애플 무선 인쇄,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등을 설정 합니다.

   일부 복합기의 경우는 네트워크 다기능으로 선택해도 복합기 기능이 지원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Synology Assitant 를 다운 받아서 설치 합니다.


https://www.synology.com/ko-kr/support/download/DS412+





9. 설치 후 프린터 장치를 선택하면 NAS IP로 프린터 서버가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 프린터로 설정 되었습니다.  손쉽게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로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Assitant 없이도 tcp/ip 프린터 포트를 이용하여 프린터 서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즐, 시놀로지 nas 활용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