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라벨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모의해킹 실습 환경 구축(3)-커스텀 이미지 업로드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사용자가 생성한 VM 이미지를 라벨로에 업로드 하여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라벨로 라이브러리에 가서 +import VM 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Ravello VM Import Tool 이 나타는데 ,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GUI 버전과 CLI 버전중에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GUI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를 누르게 되면 다운로드가 실행되면서 ravello_win.exe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집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Ravello Import Utility를 설치 합니다.

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과 동일 합니다.


FINISH를 누르게 되면 웹 브라우저로 로컬 서버 ( 127.0.0.1 )로 접속하게 되면서

VM Import Tool 화면이 나타납니다.

ID / PASS 를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



+Upload New Item 을 선택하여  업로드 할 수 있지만,  상단의 Upload 버튼을 눌러서도 이미지 추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upload를 선택하면 Vmware Vcenter(ESX) 이미지 , OVF 나 OVA 등의 가상 머신이미지 , VMDK 이미지 , ISO , QCOW 등의 다양한 가상 머신 디스크 이미지등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저는 OVF와 OVA 포맷으로 만들어진 win7 과 Kali Linux 를 업로드하겠습니다.

이 라벨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최종 목표는 모의해킹 랩을 라벨로에 올리는 일 입니다. : -)

먼저 Kali-linux 를 업로드 합니다.



집 네트워크의 문제인지 , 파일이 커서 인지 업로드 하는 시간은 생각보다는 꽤 걸렸네요.



장(?)시간의 대기 끝에 이미지 파일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윈도우 7 (x64) 버전을 업로드 합니다.

두개의 VM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해당 이미지를 이용하여 가상  VM 들을 Deploy 하고 콘솔 로그인등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