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 & network/cloud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DBaaS 설치하기

테크넷 마스터 김재벌 입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제품 중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를 빼 놓을 수 없겠죠.

며칠전에 계속 여러 인증 문제가 있던 것들을 해결하고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를 사용해 봤습니다.


결론 부터 이야기 하면 기존의 오라클 클라우드와 다르지 않게 매우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고 , 바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먼저 제 대시 보드에서 오르클 클라우드 서비스 목록을 확인했습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서비스의 항목을 확인했습니다.

청구 측정 항목도 확인해 봤습니다. 당연히 뭐, 한게 없으니 아무것도 없겠죠....ㅡ,.ㅡ


오라클 클라욷의 "내 서비스 "로 이동하여 DBaaS 를 본격적으로 구성해 보려고 합니다.

서비스 메뉴에서 "서비스 생성"을 눌러서 서비스 생성 을 진행 합니다.


서비스 인스턴스 메뉴에서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방식과 VM 방식 두가지를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acle Database Cloud Service 를 선택하면 가상 머신에 사전 설치되어 즉시 사용이 가능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됩니다. 인스턴스 역시 기본 구성을 통해 생성되어 집니다.

Oracle Database Cloud Serice - 가상이미지를 선택하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설치되나 , 인스턴스를 수동으로 DBCA 등을 이용하여 생성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Oracle Database Cloud Service 를 선택 하였습니다.

아래로 살짝 스크롤 해보면 가격 정책이 나타납니다.

가격정책은 월단위, 시간단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 사용이라면 시간 단위가 좋겠죠?

저는 에이스 디렉터에게 주어지는 라이센스로 인해 금액 과금 걱정 없이 질러서 "월단위" 정책으로~~~ 선택 했습니다.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 버전은 오라클 11gR2와 12C R1 입니다.

저는 여기서 12C R1을 생성해 보도록 했습니다.

선택하고 나면 에디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에디션들은 오라클 리눅스 6.6 기반으로 기본 생성되어지네요..


본격적으로 세부 사항으로 들어오게 되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세부 설정들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만 정확하게 설정하면 바로 DB가 생성되어 지겠죠.



데이터베이스의 인스턴스 구성과 암호 , 데이터베이스 이름 , PDB 등에 대한 정보도 입력해야 하고 , 공간에 대한 크기도 지정해야 합니다.

또, 백업 및 복구 구성에 대한 부분도 입력해야 하겠죠.

서비스 구성 부분은 기본 Compute 구성과 동일하므로 사전에 키가 있다면 해당 키를 이용하여 생성하시면 됩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설치 할때 마다  통상 수시간 잡아 먹었던 것을 기억하면, 상당히 빠르고 쉽고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